결합친화도가 변화된 돌연변이 리보스결합 단백질Mutant ribose-binding protein with altered sugar-binding affinity

ABC type 수송계인 리보스 수송계와 알로스 수송계의 각 구성요소는 서열 상동성이 매우 높으며 또한 알로스 고친화성 수송계는 리보스 저 친화도로 수송한다고 알려져 있다. 두 수송계간의 아미노산 서열 상동성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RbsC와 AlsA는 서로 상호작용하지 않음이 관찰되었다. RbsC와 AlsA간에 기능적인 상호작용을 생성하는 돌연변이를 찾는 과정중에 리보스 결합단백질(RBP)의 리보스결합부위 아미노산이 변화된 돌연변이를 찾게 되었다. 이돌연변이는 89번 Aspartic acid가 Asparagine으로 변화된 것이었고, ATPase가 없는 조건에서도, 리보스를 탄소원으로 하는 성장을 하였다. 이 돌연변이의 표현형은 리보스 투과효소(permease)에 의존적이었으며, 이것은 돌연변이 RBP가 대장균의 다른 투과효소가 아니라 RbsC를 통해 리보스를 약한 속도로 수송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Keywords

아데노신삼인산 가수분해효소; 수송계; 리보스결합 단백질; 결합친화도; Binding affinity; ATPase; ABC transporter; Ribose-binding prote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