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품 가격비교 플랫폼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The study of the use intention of travel meta search engine: us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82
  • Download : 0
본 연구의 목표는 여행상품 가격비교 플랫폼 특성에 따른 이용의도를 예상하는 것이다.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여행상품 가격비교 플랫폼의 특성인 브랜드, 경제성, 편의성, 정보성, 입점사 속성에 대한 이용자의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이용의도를 측정한다. 총 330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1)경제성, 정보성, 입점사 속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정보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2)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3)인지된 유용성 및 인지된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또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이 여행상품 가격비교 플랫폼에 적용 시에도 유효하다는 점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는 여행상품 가격비교 플랫폼의 특성에 따른 이용의도에 대해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Advisors
엄지용researcherEom, Jiyo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iii, 36 p. :]

Keywords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a여행상품 가격비교▼a기술수용모델▼a여행상품 가격비교 플랫폼▼a메타서치 엔진; Online travel shopping▼aTechnology acceptance model▼aTravel meta-search engine▼aTravel information search▼aTravel and tourism

URI
http://hdl.handle.net/10203/28517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5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