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TV VOD 이용자의 OTT 서비스로의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switch to OTT service of domestic TV VOD us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03
  • Download : 0
본 연구는 국내 넷플릭스 이용 경험이 있는 IPTV VOD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OTT 서비스로의 전환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연구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PPM 이론과 개인의 혁신성(PIIT)을 기반으로 OTT 서비스로의 전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했다. 분석 결과, 풀 요인 중 OTT 콘텐츠 다양성과 가격 만족도가, 푸시 요인 중 IPTV VOD 가격 불만족이, 무어링 요인인 개인의 혁신성이 OTT 서비스 전환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 측면에서 OTT 서비스 전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해 냄으로써, 국내 콘텐츠와 네트워크 사업자들에게 OTT 서비스 대응 전략에 대한 실용적인 함의를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dvisors
박병호researcherPark, Byungh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v, 70 p. :]

Keywords

OTT▼a넷플릭스▼aIPTV▼aVOD▼aPPM▼aPIIT▼a콘텐츠▼a가격▼a전환의도; OTT▼aNetflix▼aIPTV▼aVOD▼aPPM▼aPIIT▼aContents▼aPrice▼aIntention to switch

URI
http://hdl.handle.net/10203/28517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5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