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상용화 및 다양한 디바이스와 콘텐츠 제작 환경의 발달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 시장이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다. 현재 관련 사업자들은 킬러 콘텐츠 발굴을 통해 VR 시장을 선점하고자 치열하게 VR 콘텐츠 전략을 세우고 있다. VR 기술이 단순 체험 대상이 아닌 지속적인 즐길 거리로 발전할 수 있는 유인책이 바로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VR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려면, VR 시청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미디어 환경이 다매체, 다채널화 되면서 콘텐츠에 대한 선택권이 많아졌고, 시청자들은 과거보다 능동적이고 계획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VR 콘텐츠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재 서비스 중인 A사 VR 서비스의 시청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 VR 이용자들의 콘텐츠 시청 패턴을 분석했다. 이 연구 결과는 사업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학술적으로도 VR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고객들의 실제 시청 데이터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주로 단발성 이용 경험에 대한 설문 조사 자료에 의존하던 기존 VR의 연구 영역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