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트랜스미디어의 지속 이용 및 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 K-POP 사례 분석-(A) Study on intent to continue to use and purchase intent in game-centric transmedia: focused on K-POP

본 연구는 게임 트랜스미디어의 지속 이용 의도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기존의 게임 트랜스미디어에 대한 연구들은 IP 스토리텔링에 집중하고, 이용자 관점의 연구는 매우 미비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의 게임 트랜스미디어 지속 이용 의도와 게임 트랜스미디어 내에서의 구매 의도를 변수로 정의하고, K-POP을 활용한 게임중심의 트랜스미디어 이용자 행태를 분석했다. 선행 연구를 통해 주요 변인을 도출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리그오브레전드: K/DA>와 게임트랜스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수집된 데이터는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22.0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충동 구매 성향, 지각된 즐거움, 몰입과 만족 요인 등은 게임 트랜스미디어의 지속 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게임 트랜스미디어 내에서의 구매 의도는 브랜드 충성도, 충동 구매 성향과 만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각 게임 유형 특성에 따른 상호 작용 효과 역시 분석하였는데, 여러 부분에 있어 게임 트랜스미디어 유형이 조절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본 논문의 마지막 부분에서 게임 비즈니스에서 이용자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고려한 마케팅 및 커뮤니티 운영 전략의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