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뉴스 기사 수와 주식 수익률의 관계 실증 분석(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mber of online news and stock retu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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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강장구-
dc.contributor.advisorKang, Jangkoo-
dc.contributor.author김효석-
dc.date.accessioned2021-05-13T19:40:34Z-
dc.date.available2021-05-13T19:40:34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298&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512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금융공학프로그램, 2020.8,[iii, 33 p. :]-
dc.description.abstract뉴스는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주식을 매수 혹은 매도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투자자들은 실시간으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뉴스를 보고 의사판단을 내리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기업에 대한 온라인 뉴스의 양이 주식 수익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았으며, 투자자 비중과 뉴스의 내용에 따른, 주식 수익률의 차별화를 확인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한국 시장에서 온라인 뉴스가 없는 종목으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온라인 뉴스가 많은 종목으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상회하지만, 통계적인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개인투자자 비중이 낮은 포트폴리오에서만 보도 효과의 통계적인 유의성이 확인되면서, 국내 시장에서 투자자 비중에 따른 보도 효과 차이가 발생한다는 선행 연구들을 긍정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주식 수익률▼a뉴스의 양▼a개별 기업▼a투자자 비중▼a보도 효과-
dc.subjectStock Return▼aThe amount of news▼aIndividual companies▼aThe proportion of investors▼aThe media effect-
dc.title온라인 뉴스 기사 수와 주식 수익률의 관계 실증 분석-
dc.title.alternative(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mber of online news and stock return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금융공학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yo-S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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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F-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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