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멀티 팩터 결합방식에 따른 매수 전략 성과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long-only multifactor strategies in the Korean equity market

최근 투자자의 관심이 개별 팩터 투자에서 멀티 팩터 분산 전략으로 옮겨가면서 어떤 결합방식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멀티 팩터 전략은 크게 개별 팩터 포트폴리오를 결합하는 포트폴리오 결합 방식과 개별 팩터의 표준 점수를 결합한 결합 표준 점수를 기준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시그널 결합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시장에서 밸류, 모멘텀, 퀄리티, 로우볼 팩터를 사용하여 두 결합방식의 매수전략 성과를 실증분석한 결과, 낮은 팩터 노출도 수준에서는 결합하는 팩터의 숫자에 상관없이 포트폴리오 결합방식이 더 높은 정보비율을 주었지만 팩터 노출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두 결합방식의 정보비율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를 대형주 그룹과 소형주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을 때 대형주 그룹에서는 밸류와 모멘텀 결합 포트폴리오를 제외하고 모든 팩터 노출도 수준에서 두 결합방식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소형주 그룹에서는 낮은 노출도 수준에서 포트폴리오 결합 방식이 우월한 성과를 보였고 높은 노출도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