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퓰러와 동적 조건부 상관관계 모형을 활용한 포트폴리오 최적화 및 성과 분석(A) performance analysis of portfolio optimization based on copulas and dynamic conditional correlation models

본 논문은 현재 자산배분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인 자산 간의 의존성구조 파악 및 꼬리 위험 관리를 위한 포트폴리오 최적화 방안에 대해 다룬다. 이에 따라, 최근 집중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쟁점들을 반영하기 위해 동적 조건부 상관관계 모형과 코퓰러를 활용해 자산 간의 결합분포함수를 추정 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CVaR을 위험측정지표로 하는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진행한다. 그 결과, 설정된 모든 모형에서 동일비중 포트폴리오 및 평균-분산 포트폴리오에 비해 월등히 좋은 성과가 나타났다. 추가로, 아래 꼬리의 의존도(lower tail dependence) 파악에 있어 적합한 Gumbel 코퓰러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모형은 시장의 하락 국면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