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게임을 이용한 기업의 자금 조달 계약 모형에 관한 연구(A) model of optimal equity contract with signaling game

기업가가 자금 조달에 부채나 자본을 선택하는 것에 의해 기업의 기업 가치와 이윤은 달라질 수 있는데, 부채로 조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왔다. 하지만 이 논문은 부채를 통한 자금 조달 계약이 효율적이라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많은 스타트업 기업에서 자본을 통한 자금 조달 계약을 맺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의 모형을 수정하여 자본을 통한 자금 조달 계약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배당에 따른 신호 효과와 신호 모형을 통하여 투자자가 손해를 보지 않는 상황에서 기업가의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자금 조달 계약을 유도하였고 이 계약에서 투자자가 요구하는 지분율은 항상 같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가는 기본적인 사업성이 좋은 경우 부도의 위험성이 없는 가장 좋은 계약을 맺을 수 있고, 사업성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더라도 신호 효과가 강한 경우 배당을 통한 차별화를 통하여 보수를 늘릴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