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시너지 측정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근육 시너지 분석 방법Muscle synergy measurement system and method for analysis using the same

근육 시너지를 측정하는 시스템으로서, 피험자가 직선 운동을 통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운동 수행 장치, 피험자가 운동 수행 장치를 이용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하면, 피험자로부터 특정 작업에 대한 복수의 근전도, 작업 동작, 그리고 운동 수행 장치에 가해진 힘의 세기를 측정하는 생체 신호 측정 장치를 포함한다. 그리고 생체 신호 측정 장치가 측정한 복수의 근전도를 토대로 특정 작업에 대한 복수의 근육 시너지들을 확인하고, 작업 동작을 통해 추출한 상기 피험자의 상지 관절 각도와 힘의 세기를 기초로 피험자의 운동 능력을 측정하여, 운동 능력이 저하된 임의의 시점에서의 근육 시너지를 이상 근육 시너지로 추출하는 데이터 분석 장치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