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부착형 빛 치료를 위한 유기발광소자 및 피부 치유 응용 연구Research on organic light-emitting device for human attachable phototherapeutics and skin care applications

인체에 부착 혹은 착용이 가능한 빛 치료(Phototherapeutics)를 구현하기 위해, 형태와 소재에 무관하게 구현할 수 있는 샌드위치 구조의 프리폼(Free-form) 유기발광소자, 저전압 고출력이 가능한 병렬 적층형 유기발광소자를 개발하고, 이러한 유기발광소자들의 구동 성능 및 신뢰성 등을 분석하여 인체부착형 빛 치료용 유기발광 소자에 적절한지 평가한다. 나아가, 개발된 프리폼 유기발광소자의 저출력 빛 치료(Photobiomodulation) 응용을 위해 각질형성세포(Keratinocytes), 인공피부모델(Skin equivalent model), 쥐의 피부(Rat skin)를 활용하여 상처 치유 효과를 확인 및 최적화를 진행한다. 또한, 개발된 병렬 적층형 유기발광소자를 이용한 광역동 치료(Photodynamic therapy) 응용을 위해 일중항산소(Singlet oxygen) 생성 비율을 평가 및 피부 암세포의 사멸 등의 효과를 평가하여 새로운 형태의 인체부착형 빛 치료 유기발광소자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