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miniature guarded hot plate을 이용한 $La(Ce)Ni_5$ 분말의 열전달 성능 분석Characterization of thermal performance in packed bed of $La(Ce)Ni_5$ powder using subminiature guarded hot plate

수소 에너지는 최근 방대한 양, 친환경성, 쉬운 변환성 때문에 에너지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 에너지는 에너지 매개체의 역할이 가능하기에 수송 및 저장 기술 분야는 특히 중요하며, 저장 기술 중에서도 수소저장합금을 이용한 화학적 저장 방법은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으로 인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수소저장합금을 이용한 수소의 충방전 반응은 흡열과 발열을 동반하므로 시스템의 열관리는 수소 충전 효율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열관리 시스템 설계를 위해서는 구성 요소의 열전달 성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소저장합금($La(Ce)Ni_5$)의 열전달 성능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자체 제작한 열전도도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residual thermal conductivity와 stagnant thermal conductivity를 측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소저장시스템에서의 열전도도 예측 모델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