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중요 설계점 고려를 위한 개선된 일차신뢰도법 기반 최적 설계Improved FORM-based design optimization for considering multiple-important design points

신뢰성 기반 최적 설계는 여러 불확실성을 고려해 목표한 신뢰성을 가지는 최적의 제품, 시스템을 만들어 내기 위한 방법이다. 이는 신뢰도 해석과 설계 최적화로 구성되는데, 신뢰도 해석은 제품의 신뢰성과 파괴 확률을 계산하는 단계이다. 일차신뢰도법은 신뢰도 해석 방법 중 하나로, 성능 함수를 파괴 확률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최대가능손상점 상에서 일차 테일러 급수로 근사한 뒤 파괴 확률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이 때 최대가능손상점을 성능 함수의 그래디언트를 기반으로 탐색하기 때문에, 파괴 확률에 영향을 주는 중요 설계점이 여럿 존재하는 다중 중요 설계점 상황에서 최대가능손상점 외의 중요 설계점들은 탐색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중요 설계점 상황에서도 사용 가능한 개선된 일차신뢰도법 기반 최적 설계를 제시한다. 신뢰도 해석 과정에서 생긴 중요 설계점의 후보점들을 이용해 대리 모델을 만들고, 표본들을 뿌려준 뒤 군집화를 진행해 성능 함수의 한계상태면을 예측하고, 사전에 찾지 못한 중요 설계점도 탐색한다. 그 뒤 각 중요 설계점 상에서 성능 함수의 근사를 진행하고, 시스템 신뢰성을 기반으로 파괴 확률과 민감도를 계산해 설계 최적화까지 진행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