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적 혁신에 따른 미래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 리튬 2차 전지를 중심으로Theoretical study on competitive strategy for the future industry through disruptive innovation : the case of lithium secondary battery

성장과 혁신은 산업의 지속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리튬 2차 전지는‘제2의 반도체’로 불리며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미래산업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지속 성장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학술적 연구는 매우 미흡하며, 현재 당면한 문제에 대한 단기적인 개선 제시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진적인 성능향상을 중심으로 진화하였던 2차 전지 산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존의 관행을 벗어난 파괴적 혁신이론을 바탕으로 미래산업으로서 리튬 2차 전지 산업의 성장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이론적 고찰을 중심으로 리튬 2차 전지의 미래산업 경쟁력 결정 요인을 살펴 보았다. 특히, 혁신이론에 대한 개념적 연구와 한계성을 분석하였고, 파괴적 혁신동인과 발전 국가론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을 위한 핵심 동인을 합리적인 가격, 혁신적인 기술, 그리고 사업환경(정책지원, 네트워크)으로 도출 하였다. 그리고, 타 산업의 경쟁력에 대한 선행연구와 전문가 그룹 5명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리튬 2차 전지 경쟁력 결정요인을 최종으로 도출하였다. 이후, 그리고 중요도 우선순위 선정을 위해 계층화 의사결정 AHP 분석을 위한 리튬 2차 전지 업계 종사자 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경쟁력 중요도 우선순위는 기술, 가격, 시장대응, 생산, 사업환경 경쟁력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하위 요소의 중요도 우선순위는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구성하는 핵심기술과 신기술 개발 경쟁력, 핵심소재 수급체계 확보와 품질 수준 향상순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미래산업으로서 리튬 2차 전지의 경쟁력 강화방안은 파괴적 동인에서 강조하였던 혁신적인 기술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한 시장 잠식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산업 생태계 조성과 제도적 지원정책은 사업환경 경쟁력의 중요한 하위요소로 선정되어 파괴적 혁신동인에서 강조했던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네트워크와 변화를 촉진하는 규제와 표준의 중요성을 지지하는 결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2차 전지는 지속적 혁신이론을 중심으로 진화 과정 거쳤지만, 미래산업에서 기술적 한계성과 경쟁 심화의 문제로 그 영역이 축소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Christensen이 주장한 파괴적 혁신이론만으로는 리튬 2차 전지의 성장 전략을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광의적 개념의 파괴적 혁신동인과 발전 국가론을 미래 성장 전략으로 활용하여 혁신적인 기술,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사업 환경(정책 지원, 산업 생태계 조성)경쟁력을 강화하고 각 요소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면, 미래산업의 실현과 상용화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핵심 산업으로서 지속 생존과 성장이 가능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파괴적 혁신이론과 AHP 분석을 중심으로 경쟁력 결정요소를 제시한 점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고려되지 못했던 부분으로, 후속 연구의 범위와 방향성의 확장에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파괴적 혁신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영역에 대해서 다양한 이론적 고찰을 통한 보완적 대안 제시와 혁신이론의 한계성을 파악한 점은 후속 연구를 위한 학술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