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방대학의 대안 미래 탐색 : 교육의 수요자 중심으로Foresight on alternative futures of local universities in Korea : student's persp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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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과 학령인구의 감소로 대학은 구조조정을 요구받고 4차 산업혁명으로 대학들의 경쟁이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학의 양극화로 인하여 그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대학들은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필요한 때가 되었다. 컨슈머토피아는 소비자의 천국이라는 의미로 수요가 공급을 결정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시장의 권력이 공급자에서 수요자로 넘어가는 이 때에, 교육의 미래 역시 수요자인 학생의 사고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2034년 한국의 지방에 있는 일반 4년제 대학(지방대)의 미래를 1) 수업공간 2) 교수와 학생 3) 학습 4) 운영의 측면에서 관련요소들을 살펴보고, 교육의 수요자인 지방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핵심동인을 추출하고자 했다. 그 결과, 1) VR, AR 등 가상현실기술을 통한 수업 2)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강의 3) 프로젝트 기반/문제 기반 학습 4) 대학의 학위가 기술/능력 중심의 마이크로 학위로 전환, 5) 오프라인 강의가 MOOC등 온라인 강의로 전환의 다섯 가지 핵심 동인이 선정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짐데이터의 네 가지 대안적 미래 시나리오로 시나리오플래닝을 하였다. 첫 번째 미래는 ‘지속성장: 몰입기술을 통한 국제화 시나리오’, 두 번째 미래는 ‘붕괴: 마이크로 학위를 통한 실무생존형 강의 시나리오’, 세 번째 미래는 ‘통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지역 공동체 시나리오’, 네 번째 미래는 ‘변형: 인공지능 아바타를 통한 신인류 대학 시나리오’로 제시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을 중심으로 핵심동인을 설정하였으며, 또 미래 시나리오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한국의 지방대학의 미래를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Advisors
서용석researcherSeo, Yong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2020.2,[iv, 47 p. :]

Keywords

미래▼a미래학▼a대학▼a고등교육▼a시나리오▼a네 가지 대안 미래; Futures▼aFutures Studies▼aUniversity▼aHigher Education▼aScenarios▼aFour Alternative Futures

URI
http://hdl.handle.net/10203/28399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1078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F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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