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전 학습을 위한 공중 무기 기본체계모델Air combat basic system model for learning engagement

공대공 교전에서 전술을 평가 및 연구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구현은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기존의 공대공 시뮬레이션 모델은 학습 관점에서 접근성 문제 때문에 학습을 시키는 방법이 고정되어있다. 본 논문은 직접 공중 무기 체계를 설계하여 학습 시 시뮬레이션에 접근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기존 시뮬레이션에 비해 물리적 현실성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세분화된 조종사 논리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기본 체계 모델을 설계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각 개체들이 현실성 있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논리에 따라 잘 기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학습을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을 보여주었다. 내부 논리에 접근하여 학습을 진행하면 쉽고 다양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사실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