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매체 수익성 추구를 위한 콘텐츠 유료화 전략 연구 : 자본시장 전문 매체를 중심으로Content monetization strategies for profitability of Korean business news : a case study of economic media specialized on capital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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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언론사들은 수익성을 위해 혁신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마주하고 있다. 인터넷이 뉴스 유통의 중심이 되면서 언론사들은 스스로 과금 체계나 구독자 관리 시스템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수익성은 악화일로에 있다. 국내 언론사들은 수익성 추구를 위해 '콘텐츠 유료화'를 시도했으나 시장 성과적인 측면에서 아직 성공을 이뤄내거나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매체는 드물었다. 언론사들은 대내외적으로 혁신을 시도하고 있고 다양한 유형으로 콘텐츠 유료화를 시도했지만 외부적으로는 포털을 통해 뉴스를 유통시키는 구조와, 유사한 서비스만을 모방하면서 새로운 콘텐츠 개발은 부재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한 대체제, 신규진입자의 위협 등의 이유로 아직 콘텐츠 유료화에 온전히 성공하지 못했다. 이러한 가운데 2007년에 창간된 더벨의 경우 11년째 매체를 운영하면서 매년 꾸준한 매출 성장을 거듭했고 2018년 기준 영업이익률도 39%에 달했다. 다른 매체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모방하는 사례가 쏟아지고 있는데, 더벨의 경우 어떻게 다른 회사들의 콘텐츠 유료화 시도와 달리 유료화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요인을 서로 비교해본다. 또한 더벨을 모방하는 회사들을 살펴보고 이들 역시 사업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어떤 요인을 보충해야 하는지 제시하고자 했다. 이들 케이스를 통해 추후 콘텐츠 유료화를 시도하는 언론사들이 어떤 핵심역량을 가져야하는지 제시해 언론사의 수익화 방안 마련에 기여하고자 한다.
Advisors
이상윤researcherYi, Sangy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0.2,[iv, 45 p. :]

Keywords

콘텐츠 유료화▼a경제신문▼a전문지▼a자본시장▼a미디어▼a재정투입▼a경제 저널리즘; Paid Contents▼aEconomic Newspaper▼aProfessionals▼aCapital Markets▼aMedia▼aFinancial Injection▼aEconomic Journalism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8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01510&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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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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