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산업에서의 데이터관리플랫폼 수용에 관한 사례연구 : 기술 수용을 중심으로(A) case study on data management platform (DMP) acceptance by digital marketing industry : focusing on factors related to technology accep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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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관련한 다양한 기술의 성장은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기술 도입 경향을 촉진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데이터의 수집과 분류, 저장, 분석 및 시각화를 가능하게 하는 데이터관리플랫폼의 빠른 성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관리플랫폼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광고.마케팅 직무 담당자들의 데이터관리플랫폼을 도입 및 사용에 관한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대상으로는 국내 A사의 데이터관리플랫폼을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광고.마케팅 직무 담당자들의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기술 결합 동향에 관한 인식수준, 기술 수용 및 저항에 관한 문헌연구,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종합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위 연구를 통해 광고.마케팅 직무 담당자들이 기술 도입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것과 실제 업무에의 기술 도입을 결정하는 것 사이에는 간극이 존재하며, 이에 관한 특성은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서의 영역 및 세부 직무에 따라 그리고 개개인의 특성에 의해서도 서로 다르게 서로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인과 조직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기술 보급 및 운영 방식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심지어 개개인의 회사에 관한 로열티 등에 의해서도 서로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하여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의 기술 도입을 위해서는 개인과 조직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기술 보급 및 운영 방식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dvisors
박병호researcherPark, Byungh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9.2,[iv, 72 p. :]

Keywords

데이터관리플랫폼; 디지털 마케팅▼a기술 수용▼a기술 저항▼a사용 의도▼a사용 기대▼a노력 기대▼a사회적 영향▼a촉진 조건▼a인지된 위험성; Data Management Platform▼aDigital Marketing▼aTechnology Acceptance▼aTechnology Resistance▼aIntention to Use▼aMarTech▼aAdTech▼aPerceived Risk▼aPerformance Expectancy▼aEffort Expectancy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3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8314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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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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