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생태계의 제조기업 서비스화 전략(The) servitization of manufacturing company under the mobile ecosyste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22
  • Download : 0
서비스 산업화에 따라 제조기업 서비스화가 기업의 생존을 위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정보통신시장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화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서비스 산업 중심, 혹은 전통적인 제조기업의 서비스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분야에 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논문은 모바일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전략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직접적인 사례 연구에 앞서 전체 연구설계를 위해 기존의 문헌 연구를 제조기업 서비스화, 모바일 생태계의 두 가지 분야에서 고찰해 보았다. 제조기업 서비스화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조기업이 서비스화를 해야 하는 이유와 서비스화를 하는 방법에 관한 관점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모바일 생태계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서는 향후 모바일 제조기업이 집중해야 할 서비스의 종류 및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두 분야의 고찰을 통해 사례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연구 모형을 만들 수 있었고, 이를 대표적인 모바일 제조기업인 애플과 삼성전자의 서비스화 전략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적용하였다. 즉, 애플과 삼성전자의 서비스화 전략을 향후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OS 플랫폼, 모바일/웹 서비스 플랫폼으로 나누어 서비스화 유형, 통합 방법, 그리고 향후 시사점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Advisors
한인구researcherHan, Ingo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과, 2012.2,[iv, 41 p. :]

Keywords

제조기업; 모바일 생태계▼a서비스화; manufacturing companies▼amobile ecosystem▼aservitiz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2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8291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