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기업벤처캐피탈을 이용한 개방형 혁신에 관한 사례연구Case studies on the open innovation of Korean companies using the corporate venture capital

많은 기업들이 개방형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고자 한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은 기업벤처캐피탈 투자이다. 본 학위논문은 기업벤처캐피탈을 통한 개방형 혁신 전략에 대해 고찰한다. 기업벤처캐피탈을 통한 개방형 혁신 전략 및 투자 단계에서의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인터뷰를 통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사례 연구 과정에서 찾아낸 각 시사점을 기존 연구 및 이론과 연계하였다. 효과적인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기업벤처캐피탈 투자 성공 사례가 확산된다면 건강한 기업과 벤처기업의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