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가전 소비자의 오프라인 채널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요인 분석 연구 : 정보 탐색 과정을 중심으로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offline-channel selection when purchasing high-priced home appliances : focusing on information search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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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가 가전'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구매 인지 단계, 탐색 단계, 구매 결정 단계, 최종 제품 구매 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채널을 선택하는 현상을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여기서 '고가 가전'은 소비자가 가전 제품 구매 결정에서 오프라인 채널을 구매 채널로서 선호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가전 제품 군으로 정의하였다. 구매 결정 단계 중 제품 탐색 단계에서 대해서는 어떤 요인이 소비자로 하여금 오프라인 채널을 최종 구매 채널로 선택하도록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소비자 구매 결정 연구 모형을 만들었다. 이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조사 업체에 의뢰하여 최근 7년 내 고가 가전 제품을 오프라인 채널에서 구매한 적이 있는 유효 표본의 응답을 통해 설문 연구와 요인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요인 분석의 경우 Sproles and Kendall (1986)의 8가지 소비자의 정신적 특성(CSI: Customer Styles Inventory)을 이론적 근거로 활용하여 4가지 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오프라인 채널 소비자의 고가 가전 제품 구매 여정에서 '고 품질 추구 성향'은 '가격 가치에 대한 인지'와 '신뢰 정보 탐색 경향'에 각각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가격 가치에 대한 인지'역시 '신뢰 정보 탐색 경향'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뢰 정보 탐색 경향'은 '브랜드 로열티'에, '브랜드 로열티'는 '오프라인 채널 로열티'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가전 기업의 소비자 접점 확대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dvisors
박병호researcherPark, Byungh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9.8,[v, 64 p. :]

Keywords

High-price home appliances▼apurchase decision stages▼acustomer contact point▼aCustomer Styles Inventory(CSI)▼ahigh-quality consciousness▼aprice-value consciousness▼atrust-based seeking tendency▼abrand loyalty▼aoff-line channel loyalty; 고가 가전 제품▼a구매 결정 과정▼a소비자 접점▼a소비자의 정신적 특성(CSI)▼a고 품질 추구 성향▼a가격 가치에 대한 인지▼a신뢰 정보 탐색 경향▼a브랜드 로열티▼a오프라인 채널 로열티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0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6129&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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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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