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공유 서비스 참여 의지에 관한 연구 : 양면시장의 특수성과 자율주행 서비스의 영향Study on the willingness of participation in the car-sharing service : the specificity of the two-sided market and the impact of autonomous driving servi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62
  • Download : 0
지난 10년간 전세계적으로 공유 경제 서비스 플랫폼의 시장 규모가 비약적으로 커져 왔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예로, 숙박 공유 서비스 플랫폼인 에어비앤비(Airbnb)와 차량 공유 서비스 플랫폼인 우버(Uber)를 들 수 있다. 차량 공유 서비스는 핵심적인 모빌리티 서비스 중 하나로써 더 이상 미래의 기술이 아닌 현재 일어나고 이 있는 현실이다. 많은 기업들이 미래 자율 주행 차량 시대의 다음 먹거리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이를 대비하여 시장을 선점하고자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국내에는 아직 여러가지 제약으로 차량 공유 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있지 못하지만 이는 시간 문제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 공유 서비스에서 사용자 참여 의지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수요자와 공급자 집단으로 나눠서 살펴보았으며, 미래 자율 주행 차량 공유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참여 의지의 변화를 간접적으로 살펴 보도록 한다.
Advisors
안재현researcherAhn, Jae-Hye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9.8,[iii, 76 p. :]

Keywords

차량 공유 서비스▼a모빌리티▼a자율주행▼a참여의지▼a우버; Car-sharing service▼amobility▼aautonomous driving▼aparticipation willingness▼auber

URI
http://hdl.handle.net/10203/28369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612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