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서 시청 상황이 사용 의도 및 사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viewing situation on the behavioral intention and usage behavior of mobile video servi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50
  • Download : 0
본 연구는 기술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 즉 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유희적 동기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시청 상황을 조절 변수로 하여 이에 따른 영향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통합 기술 수용 이론(UTAUT2 모델)을 기초로 동영상 서비스에 맞게 수정하여 6개의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총 498개의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SPSS와 Smart PLS 3.0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 시청 상황에 따라 동영상 서비스 사용 행동은 큰 차이를 보였으며, 동영상 서비스 사용에 적합한 시청 상황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동영상의 사용 의도 역시 시청 상황에 따라 다르며, 특히 성과 기대와 노력 기대, 유희적 동기의 상황별 차이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Advisors
안재현researcherAhn, Jae-Hye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9.8,[ii, 53 p. :]

Keywords

모바일 동영상▼a사용 의도▼a사용 행동▼a몰입▼a시청 상황▼aUTAUT; mobile video service▼ausage behavior▼abehavioral intention▼aengagement▼aflow▼aviewing situation▼aUTAUT

URI
http://hdl.handle.net/10203/28369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612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