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 배열을 가진 신축성 유기발광소자의 제작 및 안정성에 관한 연구Study on fabrication and stability of stretchable OLED with pillar array

최근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의 관심과 연구의 증가와 더불어 유연 전자소자의 극한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쳐블 전자소자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새로운 물질의 개발이나 특수한 공정 조건이 없이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전자 소자 제작 기술을 그대로 적용한 기둥 구조가 포함되어 있는 스트레쳐블 기판을 제안하였다. 이 기판의 제작을 위해 기계적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기판의 최적화를 진행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스트레쳐블 기판을 제작하여 그 유연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그 위에 현재 널리 사용되는 유기 발광 소자의 공정을 이용하여 스트레쳐블 유기 발광 소자를 제작하였으며 유연성에 따른 전기적 특성을 측정, 분석 하였다. 그리고 선행적으로 연구된 스트레쳐블 기판과의 차별점과 우수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