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광형 전자식 개인 선량계의 ADAM 알고리즘 기반 실시간 선량 변환 연구Development of an ADAM algorithm based real-time dose conversion in spectroscopic EPD

전자식 개인 선량계는 보조선량계로서 방사선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존의 선량계는 낮은 에너지 영역에서 반응도의 차이가 커서 선량의 오차가 크고, 검출기는 방사선의 신호를 계수하여 선량을 계산하기 때문에 방사성 동위원소의 구분이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학위논문에서는 소형의 Si-PIN 다이오드와 CsI(Tl)을 기반으로 하여 50 keV ~ 2 MeV 범위 내의 감마 분광을 획득할 수 있는 휴대용 전자식 개인 선량계를 개발하였다. 또한, 획득한 에너지 분광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주위선량당량 ($H^*(10)$)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선량 변환 방법을 개발한 분광형 전자식 개인 선량계에 적용하여 평가를 하였다. 더불어, 판매되고 있는 기존의 전자식 개인 선량계와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선량 변환 방법의 효과를 살펴본다.

Keywords

전자식 개인 선량계▼a선량 변환 방법▼a주위선량당량▼aSi-PIN 다이오드▼aCsI(Tl) 섬광체; Electronic personal dosimeter▼adose conversion algorithm▼aambient dose equivalent▼aSi-PIN diode; CsI(Tl) scintill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