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학습과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ELW 가격결정모형 연구(An) empirical study on ELW pricing model using machine learning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s

주식워런트증권(ELW)은 그 관심에 비해 특성이나 가격결정에 대한 실증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블랙숄즈모형, 이항모형 뿐만 아니라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가격 결정모형과 기계학습 및 인공신경망을 함께 비교 연구하여 실제 ELW 시장가격과 어느 정도 오차가 있는지 분석하고 적합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했다. 또한 ELW 시장가격의 이론가격 대비 고평가 여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원인을 함께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블랙숄즈 모형의 기초자산가격, 행사가격, 잔존만기, 무위험이자율, 변동성 이외의 가격 예측 요인이 추가로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향후 ELW 가격결정모형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