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자산성장률 스타일 투자에 관한 모멘텀 현상 실증 연구(An) empirical analysis of asset growth, style investing, and momentum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논문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자산성장률-기업규모로 구성된 스타일 포트폴리오의 과거 수익률이 개별 주식의 미래 수익률을 예측하는 유의미한 요소가 될 수 있는지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해당 스타일은 개별 주식의 미래 수익률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타일 동조화 정도가 높은 개별 주식의 경우 더 높은 모멘텀 수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스타일의 모멘텀 수익은 위험 노출도에 따른 수익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았으며, 제한된 주의집중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스타일의 과거 성과에 과소 반응함으로써 생기는 수익으로 설명되었다. 또한 자산성장률-기업규모 스타일 모멘텀은 경기 순환과 시장 상태와 같은 시간 구분에 따른 수익률에도 강건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