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기업가치와 부채수준 관계에 마케팅 강도가 미치는 영향(An) empirical study on taming polysemous signals : the role of marketing intens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inancial leverage and firm performance in Korea
과거 논문들은 부채수준이 기업가치에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였다. 부채수준은 상반되는 성장 신호 및 조난 신호를 생성하고 이는 기업가치에 반영된다. 부채수준의 영향이 기업가치에 반대로 작용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신호가 어떻게 작용되는지 확인하고 부채수준과 기업가치의 비일관적인 효과가 U-선형관계로 나타남을 밝혔다. 또한 본 연구에서 마케팅이 부채의 이러한 다양한 신호를 완화시키기 위해 전략적으로 실행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마케팅 활동은 비용 측면에서 기업에게 부담이지만, 기업가치 측면으로 보상받는다. 결론적으로 마케팅 활동은 부채수준이 보내는 성장 신호를 강화하고 조난 신호를 약화시켜 기업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KOSPI시장에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부채수준과 기업가치 간 U-선형 관계를 완화시키는 효과를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