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모델링 및 감성 분석을 통한 스마트 스피커의 주요 스마트니스 요소 추출Extracting principal smartness dimensions of smart speakers using topic modeling and sentiment analysi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10
  • Download : 0
최근 몇 년간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해온 반면, 일반 제품으로부터 구별되는 스마트 스피커의 스마트니스 특성 중 소비자들이 어떤 요소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현재 현저히 부족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스피커의 구매자 만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스마트니스 요소를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아마존 리뷰 데이터에서 토픽 모델링를 통해 총 7가지 주제들이 추출되었고, 이는 문헌 조사를 통해 정리된 스마트니스 요소 중 다중 기능성(Multi-functionality), 연결성(Connectivity), 개인성(Personalization) 3가지에 연결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주제 별 감성 점수를 추출하여 감성 분류를 수행한 후, 변수 중요도를 통해 연결성이 제품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라는 것을 밝혀냈다. 그 다음으로 중요했던 하위 주제로는 미디어 플레이어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고 있는지와 이전 모델 대비 얼마나 향상이 되었는지가 있었다.
Advisors
이문용researcherYi, Mun Yo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2019.8,[iv, 60 p. :]

Keywords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니스; 감성 분석; 토픽 모델링; Smart speakers; smartness; sentiment analysis; topic model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8311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554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