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전력 소비 경로를 선택하는 로터리 무인 항공기의 전력 소비 예측 모델링Modeling rotary unmanned aerial vehicle power consumption toward least-energy flight planning

무인 항공기는 다양한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환경에서는 비행 시간의 제한에 의하여 넓은 범위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비행체의 무게가 무거울 수록 비행 시간이 짧아지는 특성 탓에 배터리의 보강을 통해 비행 거리를 늘리는 것에도 한계가 있으며 무인 항공기의 비행 가능 시간을 유추하기 위하여 사용 되는 항공 역학은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학위 논문에서는 공기 역학 및 제어 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 없이도 사용자가 속도 및 가속도를 입력으로 사용하여 무인 항공기의 전력 소모를 쉽게 유추 할 수 있는 전력 소비 모델링을 소개하고 전자 설계 자동화의 프레임 워크에서 무인 항공기의 저전력 설계 시간 및 런타임 최적화를 진행하는 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Keywords

무인 항공기; 기계학습▼a파워 모델링▼a저전력 설계▼a최적화; Unmanned Aerial Vehicle (UAV)▼amachine lerning▼apower modeling▼alow-power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