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동적 범위를 갖는 정전류 기반 마이크로 볼로미터 어레이 온도 리드아웃 회로Constant current based wide dynamic range readout circuitry for micro-bolometer array

본 논문에서는, 획기적인 비냉각식 마이크로 볼로미터용 리드아웃 회로에 대해 서술한다. 열영상 시스템은 PVTFSh(공정, 전압, 온도, 플리커 잡음, 자체발열) 에 의한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그 신호의 크기는 온도 변화에 의한 신호보다 훨씬 크다. 특히 마이크로 볼로미터는 기판온도에 강하게 영향 받으며, 이에 따라 아날로그 프론트엔드의 출력 변동이 생기게 되어 아날로그 포화 및 대상 온도에 대한 동적 범위의 감소가 일어난다. 더욱이 마이크로 볼로미터 어레이 내의 부정합과, 문턱 전압의 변화는 불균일성 문제를 유발하여 출력의 분산 및 영상 이미지의 질을 떨어뜨린다. 제안하는 정전류 기반의 리드아웃 회로는 넓고 거의 일정한 동적 범위를 제공하며, 공정, 전압, 온도 변화에 의한 신호 영향을 제거시켜준다. 게다가 제안하는 회로는 교정 과정을 단순화하게 해주며, 교정에 필요한 계수를 저장하는데 필요한 메모리를 감소시켜주는 이점도 제공한다. 이 회로의 효과는 수식적인 분석과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보여질 것이다.

Keywords

마이크로 볼로미터; 리드아웃 회로; 동적 범위; 온도; 공정 편차; 열전 냉각기; 민감도; 교정; 이득계수; 오프셋계수; microbolometer▼areadout circuitry▼aROIC▼adynamic range▼atemperature▼aprocess mismatch▼aTEC▼asensitivity▼acalibration▼again parameter▼aoffset parame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