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 패키징 지원사업의 효과분석

An Empirical Study on Effects of SMEs Packaging Support Projects

[연구목적] 월드클래스300 지원사업은 대표적인 중소․중견기업 패키징 지원사업이다. 해당사업을 대상으로 패키징 지원사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순 자금지원 형태에나아가 패키징 형태의 지원정책의 필요성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2011-2016년 월드클래스300 선정기업과 전체 외감기업을 대상으로 PSM을 통해 기업 특성이 유사한 비교집단을 구성하였다. 이를 매출액증가율을 종속변수로, 선정 유무, R&D 지원 유무, 글로벌 마케팅 지원 유무, R&D 지원과 글로벌 마케팅 지원의 교차항을 독립변수로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월드클래스300 선정 유무는 매출액증가율에 유의한 양(+)의 영향이 나타났다. R&D 지원의 경우 이와 반대로 매출액증가율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쳤다. 글로벌 마케팅 지원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R&D 지원의 영향을 유의한 양(+)의 방향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책적 시사점] 월드클래스300 지원사업의 효과를 선정 유무뿐만 아니라 지원형태에 따라분석하였다는 연구의의를 가진다. 이를 통해 패키징 형태의 지원이 단순 자금지원 형태의 기업지원정책에 비해 보완적이고 효과적인 기업지원 형태라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향후 정부의 기업지원정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