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 실태를 반영한 접사 선정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selecting a affix that reflects the actual condition of Korean learner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4
  • Download : 0
이 연구는 그간 한국어 파생어 교육에서 국어학과 국어교육학적 입장에서 접사를 선정했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한국어교육에서 접사를 선정할 때 학습자의 실태를 고려하여 접사를 선정할 것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의 접사 선정과 교육 양상, 한국어 학습자들의 인식, 향후 한국어 접사 선정에서 기준으로 삼고 지향해야 할 점이라는 세 가지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4급, 5급, 6급 각각 12명, 11명, 9명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접사를 선정할 때 기준점으로 삼아야 할 몇 가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어교육에서 접사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한국인’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으로 그 초점이 옮겨져야 하며, 어휘적인 접사와 문법적인 접사는 구분해야 하고, 의미를 쉽게 알 수 있는 접사 위주로 목록을 만들고,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접사는 목록에서 제외하여, 접사를 등급화하고 갈래화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Issue Date
2020
Language
Korea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6, pp.953 - 974

ISSN
1598-2106
URI
http://hdl.handle.net/10203/282134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