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펀드의 성과와 주식시장의 이상현상 Mutual Fund Performance and Stock Market Anomalies

본 연구에서는 주식시장에서 보고된 이상현상에 기반하여 국내 주식형펀드의 저성과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주식 수익률의 차이를 야기하는 10개 변수를 통해 개별 주식의 저평가 또는고평가 여부를 측정하였으며 이를 A-Score로 정의하였다. 둘째,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들의 AScore를이용하여 개별 펀드의 지표를 정의하였으며 이를 펀드의 Investing measure로 정의하였다. Investing measure가 높은(낮은) 펀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고평가)된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음을의미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으로 액티브펀드는 벤치마크에 비해저평가된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이는 액티브펀드의 우월하지 못한 성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해석된다.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의 액티브펀드는 벤치마크에 비해 지속적으로 저평가된 종목을보유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Investing measure는미래 액티브펀드의 성과에 대한 예측력을 보유하는 지표임을 확인하였다. Investing measure가 가장높은 20%의 펀드 그룹은 그 지표가 가장 낮은 그룹에 비해 CAPM 알파는 월 0.33%(연 3.96%), 그리고4요인 알파는 월 0.27%(연 3.24%) 높게 추정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주식시장의 이상현상을 활용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경우 액티브펀드의 성과가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