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분야별 영재교육 변화요구도 분석Analysis of Educational Change in Gifted Education Depending on Gifted Education Areas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육의 변화에 따 라 영재교육의 방향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하 였다. 이를 위해 영재담당 교원연수에 참여한 교원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사회적 변화에 따른 영재교육현장 변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재교육 분야별 요구되는 교육현장 의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 다. 먼저, 영재담당 교사들은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영재교육 현장의 변화 필요성은 높으나 현재의 영재 교육 운영이나 사회적 변화에 대한 영재교육 현장의 대응이나 준비는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영재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은 창의성과 비판 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으로 평가하였으 며, 인문분야는 과학분야보다 창의성에 대한 역량의 중요성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역량별 교육 요구도를 살펴보 면, 과학 분야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호기심, 인문분야에서는 창의 성과 끈기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1순위로 나타났다. 셋째, 4차 산업혁명 대비 영재교육에서의 변화가 가 장 시급한 분야는 영재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에서의 변화로 인식하였다. 학생선발, 교육과정 및 교육내 용, 영재담당 교원역량 강화 및 연수 내용에서는 과 학분야와 인문분야에서 변화 요구도에서 차이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영재교육 영역 별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재교육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