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여현덕 | ko |
dc.contributor.author | 강혜경 | ko |
dc.date.accessioned | 2021-03-26T01:35:32Z | - |
dc.date.available | 2021-03-26T01:35:32Z | - |
dc.date.created | 2021-03-03 | - |
dc.date.issued | 2020-10 | - |
dc.identifier.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4, no.5, pp.495 - 509 | - |
dc.identifier.issn | 1229-3245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8184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인공지능(이하 AI)이 모든 영역에 전일적으로 확산되는 시점을 맞아 비전공자들도 AI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하나의 시론적 연구이다. AI 교육을 수학, 통계, 컴퓨터공학 전공 학생들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등 다른 전공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습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마침 ‘설명 가능한 AI(XAI: eXplainable AI)’의 필요성과 MIT AI 연구소의 Patrick Winston의 ‘지각 있는 기계(AI)를 위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33]'이 두드러진 상황에서 AI 스토리텔링 학습모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 대구 소재 A 대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가능성을 테스트하였다. 먼저 AI 스토리텔링(AI+ST) 학습법[30]의 교육목표, AI 교육내용의 체계와 학습방법론, 새로운 AI 도구의 소개 및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 1) AI+ST 학습법이 알고리즘 중심의 학습법을 보완할 수 있는지, 2) AI+ST 학습법이 학생들에게도 효과가 있는지, 그리하여 AI 이해력, 흥미도, 응용력 배양에 도움이 되었는지에 관한 연구 질문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의 결과물을 비교 분석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 |
dc.title | 인공지능 스토리텔링(AI+ST) 학습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the Artificial Intelligence Storytelling(AI+ST) Learning Method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issue | 5 | - |
dc.citation.beginningpage | 495 | - |
dc.citation.endingpage | 509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 |
dc.identifier.doi | 10.14352/jkaie.2020.24.5.49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42830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강혜경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gorith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ificial Intelligence(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ST Learning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tagon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Solving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알고리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공지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스토리텔링학습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안타고니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해결형학습법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