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과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의 메이크업 및 스타일링에 주목한 스마트 뷰티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Product Service System) 디자인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관련 논문, 단행본 및 정기 간행물 등의 문헌 자료의 고찰을 통해 뷰티의 기술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진행 하였다. 또한 국내⋅외 신문, 기사, 화장품 브랜드 웹사이트 등 상용화된 기술이 적용된 뷰티 제품과 서비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 및 분석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뷰티 서비스는 인터넷 및 기술과 연결된 제품의 형태로 집에서도 사용자가 직접 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고 있다. 이러한 문헌 및 사례 분석을 토대로 &스마트 뷰티 미러&의 디자인 요소와 전략을 모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AI 기법 중 사례 기반 추론 방법(Case Based Reasoning)을 통해 개개인이 지닌 신체적 특징과 선호하는 헤어 및 메이크업 기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색조, 질감 등 화장품이 지닌 세부 속성을 반영하여 추천하는 서비스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스마트 뷰티 미러&라는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의 디자인 구성 요소의 정의와 뷰티 서비스화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의 중요한 일부분인 건강과 뷰티를 더욱 스마트하게 관리함을 통해 사용자 경험과 만족도를 증진 시키고자 함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