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읽기 및 쓰기에 나타나는 한국어 연음규칙 적용 특성과 부모의 한국어 능력과의 상관연구Characteristics of Korean Liaison Rule in the Reading and Writing of Children of Korean-Vietnamese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 Correlation With Mothers' Korean Abilities

목적 : 한국어에서 음운규칙을 적용하여 읽고 쓰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며 그 중 연음규칙은 5, 6세부터 발달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연음규칙 적용 능력을 고찰하고, 이 능력이 아동의 음운처리능력 및 어머니의 연음규칙 적용 능력과의 상관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한국-베트남 다문화가정의 아동 10명과 어머니 6명, 한국 단일언어가정의 아동 1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아동은 모두 초등학교 1, 2학년으로 구성되었다. 아동과 어머니 모두 한국어 연음규칙을 적용한 읽기 및 쓰기 과제를 실시하였고, 두 아동집단 모두 음운처리과제를 수행하였다. 결과 : 한국-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은 한국어 연음규칙을 적용한 읽기 및 쓰기에서 한국 단일언어가정 아동보다 유의하게 낮은 정확도를 보였다. 두 아동 집단 모두 읽기 및 쓰기과제의 무의미 및 겹받침 조건에서 유의하게 낮은 정확도를 보였다. 특히, 한국-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은 목표단어의 문장 내 위치가 후반부일 때 유의하게 낮은 정확도를 보였다. 한국 단일언어가정 아동은 읽기/쓰기와 음운 조작 능력 및 비단어 따라 말하기에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읽기 및 쓰기와 비단어 역순 따라 말하기에서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며 어머니의 홑받침 읽기 및 쓰기와도 상관이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한국어의 특징적인 연음규칙 읽기 및 쓰기에 보이는 어려움을 밝힘으로써 이에 대한 중재의 방향 및 필요성과 아동의 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