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문화콘텐츠 발전 방안 연구Developmental Plans for Cultural Contents based on Sports

본 연구는 스포츠 문화콘텐츠 발전요인과 제약요인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스포츠 문화콘텐츠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심층면담과 문헌고찰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다. 스포츠 문화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전문적 지식 등을 지닌 전문가라는 구체적인 준거를 가지고 이에 해당하는 연구 참여자 15명을 선정하여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문화콘텐츠의 발전 요인은 스포츠의 대중적 친화력에 따른 낮은 진입장벽, 스포츠 고유의 성공스토리,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 욕구, 스포츠 문화콘텐츠를 통한 대리만족 추구가 발전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스포츠 문화콘텐츠의 제약 요인은 스포츠 문화콘텐츠 가치에 대한 인식 부족, 전문 인력 부재, 지적재산권 문제, 수요 한계, 진부한 스토리와 소재의 한계가 제약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스포츠 문화콘텐츠 발전 방안으로 인식 개선을 통한 스포츠 문화콘텐츠 육성 환경 조성, 스포츠 문화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 전략적인 기획을 통한 스포츠 문화콘텐츠 경쟁력 강화, 스포츠 문화콘텐츠 다양성 확대를 위한 지원 사업 체계 구축이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