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통신기술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씽킹 기반 중학교 STEAM 프로그램 개발 : ‘5G는 안전하지?’를 주제로The Development of STEAM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on the Subject of 5G Technolog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0
  • Download : 0
이 연구의 목적은 5G 통신기술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STEAM 교 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5G는 안전하지?’를 주제로 ADDIE 모형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를 거쳐 개발하였다. 먼저 분석 단계에서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하는 STEAM 교육의 정의, 목표, 내용 영역 및 교수 및 학습 방법을 선정하였고, 세부 목표와 내용 영역을 추출했다. 두 번째, 설계 단 계에서는 전문가와의 협의를 거쳐 주제를 선정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과 STEAM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교육목표와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세 번째, 개발 단계에서는 교사용 교수학습 지도서와 학생용 교재를 개발하고, 서울 소재 OO중학교 학생 24명에게 예비 적용한 후 수정 보완하였다. 네 번째, 실행 단계에서는 부산 소재 OO중학교 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성 분석을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 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을 토대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비교적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고, 그 결과에 따라 최종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Publisher
한국기술교육학회
Issue Date
2020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기술교육학회지, v.20, no.1, pp.88 - 106

ISSN
1598-0839
DOI
10.34138/KJTE.2020.20.1.88
URI
http://hdl.handle.net/10203/281405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