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된 주소값 기반 메모리 분석 기법 및 이를 이용한 EVM 바이트코드 분석EVM Bytecode Analysis Using an Abstract-Index-Based Memory Analysis Technique

암호화폐와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마트 컨트랙트의 분석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안전성을 증명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EVM 바이트코드로 컴파일되는 고급 언어들의 독특한 메모리 할당 구조는 포인터 분석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다. 이 연구에서는 고급 언어들의 메모리 모델이 어떻게 EVM 바이트코드로 컴파일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문법적으로 메모리 할당을 지원하지 않아 선형 메모리 모델에 포인터로 접근하는 프로그램을 분석하기 위해 요약된 주소값을 기반으로 하는 분석을 정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EVM 바이트코드에서 연구되어온 분석보다 더 정밀한 메모리 분석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