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학적 위험과 경영진 보상의 위험감수유인Geopolitical Risks and Risk-Taking Incentives in Executive Compensation

본 연구는 미국의 지정학적 위험과 경영진 보상 위험유인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는 것에 있다. 주가변동성 대비 주식·옵션 포트폴리오 보상 민감도(Vega)를 보상의 위험감수유인의 대용치로 하여 지정학적 위험으로 미래에 대한 기업 경영 불확실성이 발생하는 경우 최고경영진들의 위험회피적인 의사결정 행태를 감소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경영진 보상의 위험감수유인(Vega)을 높일 수 있다는 예상이다. 분석결과, 지정학적 위험 지수와 베가(Vega) 값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관련성이 있다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강건성을 위해 다른 외부불확실성 요인인 경제정책 불확실성 지수를 통제하거나, 지정학적 위험을 하위 구성요소로 나누어 추가분석을 수행하였다. 추가 분석결과, 지정학적 위험 구성요소 중 테러나 전쟁위협이 경영진 보상의 위험감수유인에 중대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또한, 다른 외부불확실성 요인을 통제한 후에도 기존 결과가 일관되게 양(+)의 관련성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 연구와 달리 경영자 보상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공헌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