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대표노드를 선출 및 해임 하는 자동화된 방법An Automated Method of Electing and Dismissing Delegate Node of Blockchain Network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대표노드를 선출 및 해임 하는 자동화된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대표노드 선출 및 해임 방법은 후보노드 또는 투표노드로 설정된 블록체인의 참여 노드들 중 후보노드에서 대표노드로부터 브로드캐스트(broadcast)되는 메시지가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수신되지 않는 경우 다른 참여 노드들 각각에게 투표 요청 메시지를 전자 서명과 함께 전송한 후 상기 후보노드 각각에서 상태를 후보(candidate) 상태에서 지명 후보(nominee) 상태로 전환하는 단계; 상기 후보노드 중 과반수의 투표 응답을 획득한 후보노드에서 검증 노드(endorser)로 선출 투표 내역을 전달하는 단계; 상기 검증 노드에서 상기 선출 투표 내역에 기초하여 투표가 정당하게 이루어 진 것이 검증되면 주문 노드(orderer)에서 과반수의 투표 응답을 획득한 후보노드를 블록체인에 대표노드로 등록하기 위한 트랜잭션을 생성하고 모든 참여 노드들에게 전파하는 단계; 및 상기 과반수의 투표 응답을 획득한 후보노드를 대표노드로 선출한 후 상기 선출된 대표노드에서 미리 설정된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참여 노드들 각각은 상기 대표노드를 해임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며, 상기 투표노드는 투표 활동을 수행하고, 상기 후보노드는 투표 활동과 대표 노드가 되기 위한 선거를 개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