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질된 표면을 갖는 세포의 세포 코팅 방법Cell coating method of cell having a modified surface

본 발명은 개질된 표면을 갖는 세포의 세포 코팅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세포 코팅 방법은, 티올기를 형성하는 세포 표면 개질을 통하여 코팅 물질과 세포 표면의 향상된 상호작용으로부터, 코팅층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본 발명 세포 코팅 방법은 단순한 피펫팅만으로도 세포를 개별적으로 코팅시킬 수 있는 바, 세포의 개별 코팅을 위해 복잡한 장치와 2차적 세포 선별 작업이 요구되었던 종래 방법 대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