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S: Text 에 무게감을 담다.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07
  • Download : 0
현대인들은 매일 디지털 매체를 통해 실재하지 않는 텍스트와 그래픽들을 가볍게 소비한다. 우리는 디지털 텍스트의 홍수 속에서 자신이 보고 듣고 하는 말의 무게와 진정성에 대해 되돌아보기를 제안한다. DOTS 는 디지털 텍스트를 피지컬 픽셀로 출력하여, 텍스트 자체의 존재적 무게감을 표현하는 피지컬 픽셀 디스플레이이다. DOTS 의 픽셀로 사용된 쇠구슬은 고유의 묵직한 재질감을 가진다. 관람객이 디지털로 전송한 텍스트를 실재화하고 파괴하기를 반복한다. 관람객은 스스로 만들어낸 텍스트가 DOTS 안에서 순환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그간 당연하게 써왔던 디지털 텍스트의 존재감을 확인한다. 텍스트가 출력될 때의 강한 기계적인 청각적 자극은 관람객이 피지컬라이즈(Physicalize) 된 텍스트에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또한, 쇠구슬의 정돈되고 차분한 움직임은 텍스트의 무게감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우리는 DOTS 가 관람객에게 전하는 다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관람객들은 일상 속에서 자신이 흘려보내는 무수한 디지털 텍스트에 대하여 되짚어 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Publisher
한국HCI학회
Issue Date
2020-08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279894
Appears in Collection
ID-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