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태깅 기술 기반 비정상 전력 데이터 판별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Power Data Outlier Detection Based on Pattern Tagging

패턴 태깅 기술 기반 비정상 전력 데이터 판별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패턴 태깅 기술 기반 비정상 전력 데이터 판별 장치는 데이터로부터 패턴을 인식 및 추출하여 저장하고, 저장된 패턴을 발행하여 전송하는 데이터 분석부, 데이터 분석부로부터 입력 받은 패턴 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에 태그를 삽입하고, 태그를 삽입한 데이터를 발행하는 데이터 구조화부, 삽입된 데이터 태그를 활용하여 전력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삽입된 데이터 태그를 활용하여 패턴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시각화부, 비정상 전력 데이터 판별을 위해 태그 데이터를 데이터 저장부 및 데이터 구조화부로부터 불러오고, 불러온 태그 데이터를 통합하고 포맷을 변환하여 이상치 검출부에 전송하는 데이터 통합부 및 데이터 통합부로부터 입력 값을 입력 받아 비정상 판별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데이터 범위를 예측하고, 예측된 범위를 기준으로 비정상 전력 데이터를 판별하고 결과 값의 태그화를 위해 데이터 구조화부로 전송하는 이상치 검출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