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배양에 의한 섬유소 분해 효소의 생산과 볏짚의 당화Solid culture production of cellulase and saccharification of rice straw

Trichoderma viride To4를 이용한 섬유소 분해 효소의 생산에서 밀기울과 왕겨 고체 배지의 개발로 효소 생산을 증대시켰으며, 생산된 효소를 이용하여 볏짚을 당화시킬 때 당화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밀기울 고체 배지에 6\%의 $NaNO_3$를 첨가하였을 때 Avicel 당화력은 1.5배, CMC분해력은 2배 그리고 Salicin분해력은 거의 3배까지 증가되었다. 왕겨 고체 배지에 0.5\%의 $NaNO_3$와 1\%의 포도당을 첨가하여주었을 때 생산된 효소의 활성이 Avicel당화력은 0.35 unit, CMC분해력은 1.47 unit, Salicin분해력은 4.83 unit로 나타나서, 6\%의 $NaNO_3$가 보강된 밀기울 고체 배양과 비교될만한 활성이었다. 따라서 왕겨도 섬유소 분해 효소의 생산에 좋은 배지가 될 수 있음을 알았다. 섬유소 분해 생성물의 하나인 cellobiose가 Trichoderma효소의 Avicel 당화력을 특히 저해함을 알았다. 그리하여 당화 생성물을 제거 하여 주거나 Aspergillus의 효소첨가로 $\beta$-glucosidase활성을 높여줌으로써 당화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