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나노입자-다공성 산화물 복합 구조체의 제조방법, 및 이의 방법으로 제조된 금속 나노입자-다공성 산화물 복합 구조체METHOD FOR PRODUCING METAL NANOPARTICLES-POROUS OXIDE COMPOSITE STRUCTURE, AND METAL NANOPARTICLES-POROUS OXIDE COMPOSITE STRUCTURE PRODUCED BY THE SAME

본 발명에 따른 금속 나노입자-다공성 산화물 복합 구조체의 제조 방법은, 전기화학 도금법 만으로 동시에 금속 나노입자를 다공성 산화물의 표면에 균일하게 분포시킨 금속-세라믹 다공성 복합 구조체를 제조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공정 조건을 조절하여 금속 나노입자의 양을 조절할 수 있으며, 기존에 보고된 금속 나노입자-다공성 산화물 복합 구조체에 비하여 금속 나노입자가 높은 안정성 및 균일한 분포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발명에 따라 제조되는 금속 나노입자-다공성 산화물 복합 구조체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연료 전지, 금속이 관여하는 다양한 촉매 등에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