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에서 Annotation 분산 문제의 진단 및 대처Diagnosing and Coping with Annotation Distribution Problem in PDF

최근 전자 문서 배포의 증가로 전자 문서 포맷 중 하나인 PDF 의 사용도 같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사용자들은 PDF 를 원하는 목적에 맞게 복사하여 개인 파일 시스템 안에 분산 시켜 저장한다. 이때, PDF 에 남아 있는 annotation 도 PDF 의 분산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같이 산재 된다. 하지만 annotation 은 다른 annotation 과 함께 사용자에게 제공될 때, 더 가치가 증가한다. 우리는 실험을 통해서, 하나의 PDF 가 평균 1.8 개의 서로 다른 디렉터리에 위치함을 확인함으로써 PDF 분산 문제의 심각성을 진단했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annotation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시했다. 우리는 한 달간의 필드 스터디를 통해서 제시한 시스템이 PDF 에서의 annotation 분산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했음을 검증했다 (SUS: 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