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 기반 스몰 셀 네트워크에서의 기계학습을 활용한 능동 캐싱 기법Machine Learning based proactive caching in CoMP-enabled small cell networks

CoMP 기반 스몰 셀 네트워크에서의 기계학습을 활용한 능동 캐싱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CoMP 기반 스몰 셀 네트워크에서의 기계학습을 활용한 능동 캐싱 방법은 사용자마다 하나의 커뮤니티를 갖는 스몰 셀 네트워크 내의 사용자들 및 스몰 셀 기지국들을 포함하는 레이팅(rating) 기반의 스몰 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단계, CNMF 계산부를 통해 커뮤니티 기반의 음수 미포함 행렬 분해(Community-aware NMF; CNMF)를 수행하여 사용자들의 컨텐츠 요청 확률을 계산하는 단계 및 각 스몰 셀 기지국들이 사용자들에 대해 계산된 컨텐츠 요청 확률을 전달 받아 비교하여 스몰 셀 노드에 캐싱할 컨텐츠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